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가 귀를 긁어요 강아지 귀 긁는 이유! 원인은?

by 레뭉 2021. 2. 22.
반응형

 

 

강아지가 가려운 곳을 긁는 모습 보신 적 있으신가요? 뒷발로 목덜미나 얼굴, 귀를 탈탈탈 긁는데 자세가 너무 귀엽더라고요 ㅋㅋ 처음에는 마냥 귀엽게만 보고 있었는데, 최근 들어 귀를 긁는 모습이 많이 보이는 것 있죠 ㅜㅜ 

 

그래서 강아지가 왜 귀를 긁는지, 어디 아픈 곳이 있는지 걱정이 되어서 이유와 원인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저와 함께 하는 반려견은 귀가 쫑긋하게 서있어서 습기가 많이 찰 일도 없고 겉보기에 귀도 많이 깨끗해서 걱정이 없었는데 계속 귀를 긁는 모습을 보니까 신경을 써줘야겠다 싶더라고요.

 

 

 

강아지가 귀를 긁어요 이유는?

 

염증

염증은 습할 때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건조할 때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요즘같이 건조한 날 피부도 건조해지고, 작은 상처로 인해 갈라지는 현상이 생기기 쉬워요. 날이 건조하니 각질도 잘 생기게 될뿐더러, 이 각질은 상처가 치유되는 시간을 늦춥니다.

 

귀가 덮여있거나 털이 많이 있어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으며, 목욕이나 귀 세척 후의 물기를 그대로 둬도 귀를 긁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어요.

 

 

 

 

기생충 감염

귀에 진드기가 감염된 경우도 가려움증을 유발하는데요. '오토덱트 시노 티스'라는 진드기가 귀 도관에 살면서 염증과 가려움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물질 

산책을 하면서 날아다니던 작은 씨앗들이 귀에 들어가거나,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는 경우도 적지 않아요.

 

 

알러지

반려견마다 다르겠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먹게 되어 가려움증이 생기면 귀를 긁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귓병 증상은?

습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귀를 계속해서 긁고 머리를 흔드는 모습이 보이는 경우, 분비물이 계속 나오고 귀 속이 부어 있는 경우 외이염과 중이염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검은 빛깔을 띈 귀지가 나오는 경우엔 마라 세티아 감염증, 개선충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마라세티아 감염증의 경우, 지방을 영양으로 이용하며, 피부와 귀 속에서 증식하는 효모균인데요. 신냄새와 검은 귀지가 나오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개선충증 같은 경우 반려견의 피부에 구멍을 뚫고 기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려움증 또한 심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평소보다 귀를 긁는 횟수가 많아졌다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 얼굴 마비, 눈 떨림, 출혈, 머리를 기우뚱하게 유지하고 있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때는 이미 중이염을 넘어 내이염으로 진행되었거나, 종양으로 발전된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아지 귀 관리하는 방법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던 행동들인데 심하게는 출혈이 생기고 종양, 내이염으로 진행되었을 수도 있다니 참 무섭죠..

이상이 나타나게 되면 빠르게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지만, 평소에도 관리를 열심해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귀에 대한 질병은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귀를 잘 세척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강아지의 귀는 L자 형태로 면봉을 사용하게 되면 귀지가 오히려 안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어 클리너를 이용해 귀지를 녹인 후, 반려견이 스스로 탈탈 털어 귀지가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무리로 부드러운 화장솜으로 귀를 닦아주면 끝! 귀가 깨끗한 경우에는 할 필요가 없지만, 청소를 해줘야 하는 경우, 주기는 2~3주 정도가 적당해요.

728x90
반응형

댓글